(판관기 1-21장; 룻기 1-4장)
판관기
판관기는 여호수아의 죽음 이후부터 왕정국가 수립 직전까지(약 180년간의 판관시대, 부족사회에서 단일국가에 이르는 변혁의 시기)의 상황을 묘사하고 있는 책이다. ‘판관기’란 이름은 열두 명의 판관으로부터 유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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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호수아의 죽음 이후 가나안에 정착한 이스라엘이 그곳 원주민들로부터 받은 가장 큰 영향은? (2,11-13)
바알(Baal = 가나안 신들을 지칭하는 대명사)들을 섬기는 것과
아스타롯(Astarte; Ashera = 바알의 부인)을 섬기는 것à이로써 이스라엘은 우상숭배에 빠짐
제의적(祭儀的)인 매음(賣淫)의 성행이 가나안 종교의 특징이었다
군사적 위기에서는 주님(YHWH)을, 농사에서는 à 바알들을 의지하려 하였다.
2) 판관기를 여호수아서와 한 흐름으로 이어주는 2,7과 여호 24,31 대조:
2,7과 여호 24,31 : 여호수아가 살아 있는 동안 내내, 그리고 주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하신 모든 일을 아는 원로들이 여호수아보다 장수하며 살아 있는 동안 내내, 이스라엘은 주님을 섬겼다.
3) 판관들의 이야기에는 일정한 이야기의 틀 네 가지(① 배반 ② 징벌 ③ 울부짖음 ④ 구원)가 있다.
① 2,11.13; 3,7; 3,12; 4,1; 6,1; 10,6; 13,1ㄱ
[배반 - 이스라엘이 주님의 눈에 거슬리는 행동을 함]
2,11.13 이스라엘 자손들은 바알들을 섬겨 주님의 눈에 거슬리는 악한 짓을 저질렀다.
그들은 주님을 저버리고 바알과 아스타롯을 섬겼다.
3,7 이스라엘 자손들은 주 저희 하느님을 잊어버리고 바알들과 아세라들을 섬겨,
주님의 눈에 거슬리는 악한 짓을 저질렀다.
3,12 이스라엘 자손들이 다시 주님의 눈에 거슬리는 악한 짓을 저질렀다.
4,1 에훗이 죽은 뒤에 이스라엘 자손들은 다시 주님의 눈에 거슬리는 악한 짓을 저질렀다.
6,1; 10,6; 13,1ㄱ 위와 같은 내용들
② 2,14; 3,8; 3,12ㄴ.14; 4,2; 6,1ㄴ; 10,7; 13,1ㄴ
[징벌 - 주님께서 이스라엘을 이방인의 손에 넘김]
2,14 주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어 그들을 약탈자들의 손에 넘겨 버리시고
약탈당하게 하셨다.
3,8 주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어, 그들을 아람 나하라임 임금 쿠산 리스아타임의 손에 팔아넘기셨다.
3,12ㄴ.14 주님께서는 모압 임금 에글론을 이스라엘보다 우세하게 하셨다.
그리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이 열여덟 해 동안 모압 임금 에글론을 섬겼다.
4,2 주님께서는 하초르를 다스리는 가나안 임금 야빈의 손에 그들을 팔아넘기셨다.
6,1ㄴ 그리하여 주님께서는 그들을 일곱 해 동안 미디안족의 손에 넘겨 버리셨다.
③ 3,9ㄱ; 3,15ㄱ; 4,3ㄱ; 6,6ㄴㄷ; 10,10
[곤경 중에 이스라엘이 주님께 울부짖음]
3,9 이스라엘 자손들이 주님께 부르짖자,
3,15ㄱ 이스라엘 자손들이 주님께 부르짖자,
4,3 이스라엘 자손들이 주님께 울부짖었다.
6,6ㄴㄷ 마침내 이스라엘 자손들이 주님께 부르짖었다. 이스라엘 자손들이 미디안 때문에
주님께 부르짖자,
10,10 이스라엘 자손들이 주님께 부르짖었다.
④ 2,16.18; 3,9ㄴ; 3,15ㄱ; 6,8; 10,16ㄴ; 13,5ㄹ
[주님께서 이스라엘에 구원자를 보내주심]
2,16.18 주님께서 판관들을 세우시어, 이스라엘 자손들을 약탈자들의 손에서 구원해 주도록 하셨다. / 주님께서는 그들을 위하여 판관들을 세우실 때마다 그 판관과 함께 계시어,
3,9ㄴ 주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들을 위하여 구원자를 세우시어 그들을 구원하게 하셨다.
3,15ㄴ 주님께서는 그들을 위하여 구원자를 세우셨다.
6,8 주님께서 예언자 한 사람을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보내셨다.
10,16ㄴ 주님께서는 더 이상 이스라엘의 고통을 보고 계실 수 없었다.
13,5ㄹ 그가 이스라엘을 필리스티아인들의 손에서 구원해 내기 시작할 것이다.
4) 판관시대의 이스라엘 상황을 잘 알게 해 주는 3,5-6 익히기
이스라엘 자손들이 가나안족, 히타이트족, 아모리족, 프리즈족, 히위족, 여부스족과 섞여 살게 되었다. 그들은 그 민족들의 딸들을 아내로 맞아들이고, 또 저희 딸들을 그 민족들의 아들들에게 아내로 내주었다. 그러면서 그 민족들의 신들을 섬겼다.
5) 판관기에 등장하는 12명 판관들의 역할 두 가지:
① 3,9(오트니엘); 3,15(에훗); 3,31(삼가르); 6,14(기드온); 8,22(기드온); 10,1(톨라); 11,32ㄴ(입타); 13,5ㄹ(삼손)
이스라엘의 구원자 역할
② 4,5(드보라); 10,2.3(톨라; 야이르); 12,7ㄱ.8(입타; 입찬); 12,11.13(엘론; 압돈);
15,20(삼손); 16,31(삼손)
이스라엘 백성을 재판하는 역할(판관)
6) 판관시대 여 예언자이면서 유일한 여성 판관이었던 이는?(4,4)
[판관이 예언자 역할을 하는 이스라엘 초기 초기 예언운동의 태동]
드보라(재판과 하느님 말씀을 전하는 역할을 함)
7) 6,11-24에서는 기드온의 소명에 대한 소명설화 도식 (예)을
① 주님의 부르심
② 이의(異議) 제기
③ 표징 요구
④ 소명 성취
13,2-24에서는 아기 탄생예고 도식(예)을 볼 수 있다.
① 천사 등장
② 아들 출생 예고
③ 아기 이름 확정
④ 아기의 미래 예고
이 도식과 루카 1,30-38 및 1,13-20.24-25를 비교해 보십시오.
(참조 : G.로핑크, ≪당신은 성서를 어떻게 이해하십니까? ≫, 분도출판사, 117-129쪽 참조)
[기드온의 예]
6,12 힘센 용사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소명]
13절 주님께서 함께 계시다면, 어째서 저희가 이 모든 일을 겪고 있단 말입니까? [이의 제기]
17절 저와 이 말씀을 하시는 분이 당신이시라는 표징을 보여 주십시오.[표징 요구]
21절 주님의 천사가 손에 든 지팡이를 (제물에) 대자 그 큰 돌에서 불이 나와 고기와 누룩
없는 빵을 삼켜 버렸다.(19절 새끼 염소 한 마리, 누룩 없는 빵 준비) [소명 성취]
[삼손의 예]
13,3ㄱ 주님의 천사가 그 여자에게 나타나서 말하였다. [천사 등장]
13,3ㄴ “보라, 너는 … 이제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다.” [아들 출생 예고]
13,5 그 아이는 모태에서부터 이미 하느님께 바쳐진 나지르인이 될 것이다.[아기 신원확정]
13,5 그가 이스라엘을 필리스티아인들의 손에서 구원해 내기 시작할 것이다.[미래 예고]
[예수님의 예]
루카 1,30 하느님께서는 가브리엘 천사를 갈릴래아 지방 나자렛이라는 고을로 보내시어, 다윗 집안의 요셉이라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를 찾아가게 하셨다. [천사 등장]
1,31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아들 출생 예고]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아기 이름 확정]
1,32 그분께서는 큰 인물이 되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드님이라 불리실 것이다… 그분께서 야곱 집안을 영원히 다스리시리니 그분의 나라는 끝이 없을 것이다.[아기의 미래 예고]
[이스마엘의 예]
창세 16,7 주님의 천사가 광야에 있는 샘터에서 하가르를 만났다.[천사 등장]
16,11 “보라, 너는 임신한 몸 이제 아들을 낳으리니[아들 출생 예고]
그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하여라.”[아기 이름 확정]
16,12 그는 들나귀 같은 사람이 되리라.[아기의 미래 예고]
8) 기드온이 주님의 소명을 받고 첫 번으로 실행한 일은? (6,25-27)
그 일 이후 기드온은 어떤 이름을 얻었습니까?(6,32)
바알 제단을 허물고, 그 곁에 있는 아세라 목상을 잘라 버렸다.
그 날 기드온은 여루빠알(Jerubbaal,`바알이여 싸우소서' 혹 `바알이여 번성하소서' 라는 뜻)
기드온 아버지의 신앙 - 바알 신앙(6,25)
9) 이스라엘 사람들이 미디안을 물리쳐 준 기드온에게 요청한 내용은?(8,22)
그들의 요청을 거절한 기드온의 가르침 익히기(8,23ㄴㄷ)
그와 그의 자자손손이 이스라엘을 다스려 달라고 요청함.
"내가 여러분을 다스릴 것도 … 아닙니다. 여러분을 다스리실 분은 주님이십니다."
10) 입타가 암몬군을 치러나가기 전에 주님께 한 서원은? (11,31)
그 일로 이스라엘에는 어떤 관습이 생기게 되었습니까? (11,40)
암몬 자손들을 이기고 무사히 귀가할 때, 그를 맞으러 자기 집 문을 처음 나오는 사람을
주님께 번제물로 바치겠다고 서원하였다.
해마다 이스라엘의 딸들이 집을 떠나, 길앗 사람 입타의 딸을 생각하며 나흘 동안 애곡하는 습관이 생겼다.
11) 마노아의 아내가 나지르인 아들 삼손을 잉태하게 되리라는 약속을 통해 받은 분부는?
(13,4-5)
앞으로 조심하여 포도주도 독주도 마시지 말고, 부정한 것은 아무 것도 먹지 마라… 그리고 아기의 머리에 면도칼을 대어서는 안 된다.
12) 암몬족과 필리스티아인들이 섬기던 신의 이름은? (11,24; 16,23)
크모스(Chemosh) 신 : 다곤(Dagon) – 삼손 처형 때에 등장하는 신의 이름이기도 하다.
13) 나지르인으로 태어난 삼손(13,5)의 거룩하지 못한 생활과 행동들:
(14,3; 16,1.4; 16,17) [나지르인 규정; 민수 6,1-8 참조]
14,3 할례 받지 않은 필리스티아인들에게 가서 아내를 맞아들이려 함
16,1 가자에 가 창녀를 만나 그의 집에 들어감
16,4 소렉 골짜기에 사는 들릴라라는 여자를 사랑함
16,17 나지르인의 서약의 비밀을 들릴라에게 다 털어놓음
14) 에프라임 산악지방 출신으로 기브아에서 나그네살이를 하던 한 노인이 성읍 광장에 앉아 쉴 곳을 구하던 한 레위인 길손(과 종들)에게 한 대접은? (19,21)
[이스라엘인들의 손님 접대 예절]
길손을 자기 집에 데리고 들어가, 나귀에게 먹이를 주고 길손들에게는 발을 씻게 해 준 다음, 함께 먹고 마셨다.
15) 판관 시대 때에 왕정 시대를 예견해 보게 하는 21,25 익히기 (17,6; 18,1; 19,1)(참조: 1사무 8,5.22)
그 시대에는 이스라엘에 임금이 없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저마다 제 눈에 옳게 보이는 대로하였다.
17,6; 18,1; 19,1 위와 같은 내용
1사무 8,5 (모든 이스라엘 원로들이 사무엘을 찾아가) “이제 다른 모든 민족들처럼 우리를 통치할 임금을 우리에게 세워 주십시오.”라고 청하였다.
1사무 8,22 주님께서 사무엘에게, “그들의 말을 들어 그들에게 임금을 세워 주어라.”
하고 이르셨다.
▣ 묵상 나눔 ▣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에 이르기까지 숱한 어려움을 겪어내야 했습니다. 우리 자신이 꿈꾸고 있는 삶으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는 어떤 어려움을 이겨내야 할까요?
룻 기
구약성경 여덟 번째 책으로 역사서에 속하는 룻기는 판관시대 말기의 일화를 싣고 있고, 바빌론 유배 이후인 기원전 550-350년 사이에 쓰여졌는데, 어느 한 사람의 작품이기보다는 이스라엘 민중 가운데 전해져 오던 전승 이야기를 후대 편집자들이 정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책의 집필 목적은 다윗의 조상이 이방인인 모압 여인과 연결된다는 전승을 알려주고 하느님의 구원이 이방인에게까지 미친다는 것을 보여 주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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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룻은 어느 나라 출신이었습니까? (1,4; 2,10; 참조 1사무 22,3 - 다윗이 부모를 위탁했던 이들)
모압 – 이방인 여인(2,10)
다윗은 모압의 미츠파로 가, 모압 임금에게 자신의 부모가 그와 함께 머무르게 해달라고 청하였다.
2) 자기 겨레와 신들에게로 돌아간 동서 오르파와 달리 룻은 어떻게 처신하였습니까? (1,16)
룻이 말하였다. “어머님을 두고 돌아가라고 저를 다그치지 마십시오. 어머님 가시는 곳으로 저도 가고 어머님 머무시는 곳에 저도 머물렵니다. 어머님의 겨레가 저의 겨레요 어머님의 하느님이 제 하느님이십니다.”
3) 룻은 자식 없이 죽은 남편 가문의 대를 잇게 하기 위하여 어떤 행동을 하였습니까?
(3,3-14; 4,5.10-13; 참조 신명 25,5) [속량의 율법과 수혼법]
시어머니 나오미는 룻에게 친척 보아즈의 누운 자리를 알아 두었다가, 거기로 가서 그 발치를 들치고 눕도록 일렀다(3,4). 룻은 “어르신의 옷자락을 이 여종 위에 펼쳐 주십시오. 어르신은 구원자이십니다.” 하고 청하였다(3,9). 보아즈가 룻을 아내로 맞아들여 룻과 한 자리에 드니, 주님께서 점지해 주시어 룻이 아들을 낳았다(4,13).
4) 나오미가 며느리 룻을 통해 얻은 아들의 이름을 무엇이라고 지어주었습니까?
그는 누구의 조상이 되었습니까? (4,17)
그의 이름은 오벳이라 하였는데, 그가 다윗의 아버지인 이사이의 아버지다(4,17).
덤: 룻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히브리어 이름의 뜻
엘리멜렉(나의 하느님은 임금이시다)과 나오미(은총, 즐거움), 나오미의 별명인 마라(쓰라림, 고통, 쓰라리게 하다); 두 아들 마흘론(질병)과 킬욘(허약함); 두 며느리 오르파(목덜미)와 룻(여자 친구, 만족하다); 친척 보아즈(그이 안에 힘이 있다)= 고엘(속량자, 구원자); 오벳(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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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묵상 나눔 ▣
룻과 시어머니 나오미의 관계를 생각하며 오늘 우리 시대에 고부간의 관계는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