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주간 여호수아 문답지
여호수아기 1~24장
여호수아기는 신명기계 역사서에 속한다. 기원전 1200년경 모세의 후계자인 여호수아가 하느님의 구원 계획 아래 이스라엘 백성을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이끌고 들어가 정착하는 과정을 서술하였는데, 시대와 내용이 서로 다른 여러 개의 자료들이 모여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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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세가 죽은 다음, 그의 시종인 여호수아(그리스어로는 ‘예수스’(=Jesus) VIhsouj라 부름)에게 통수권을 맡기시는 주님께서 내리신 분부 내용은? (1,2.6-7)
“너와 이 모든 백성은 일어나 저 요르단을 건너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주는 땅으로 가거라.”
“힘과 용기를 내어라. 내가 이 백성의 조상들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을 이 백성에게 상속 재산으로 나누어 줄 사람은 바로 너다… 나의 종 모세가 너에게 명령한 모든 율법을 명심하여 실천하고, 오른쪽으로도 왼쪽으로도 벗어나서는 안 된다. 이 율법서의 말씀이 네 입에서 떠나지 않도록 그것을 밤낮으로 되뇌어, 거기에 쓰인 것을 모두 명심하여 실천해야 한다… 힘과 용기를 내어라. 무서워하지도 말고 놀라지도 마라.”
2) 모세로부터 요르단 동쪽을 상속재산으로 미리 받은(신명 3,12-13; 여호 13,8) 르우벤인들과 가드인들, 그리고 므나쎄 반쪽 지파의 힘센 용사들은? (1,14-15)
그들의 아내와 아이들과 가축은 요르단 건너편 땅에 그대로 머물게 하고 힘센 용사들은 모두 무장을 하고 이스라엘 부족들과 함께 요르단을 건너 그곳 땅을 차지할 때 도와주어야 했다.
3) 예리코에 살던 창녀 라합이 고백한 하느님은? (2,9-11)
이스라엘 땅을 주신 하느님,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나올 때에 갈대 바다의 물을 마르게 하신 하느님, 요르단 건너편 두 임금 시혼과 옥을 전멸시키신 하느님, 주 하느님만이 위로는 하늘에서, 아래로는 땅에서 하느님이시다.
4) 여호수아를 ‘제2의 모세’처럼 묘사하려 한 구절들:
[예수 그리스도 = 제3의 모세(?)]
① 3,7-4,24 : 모세가 갈대 바다(홍해)를 건넘 같이 여호수아도
요르단강을 건넘(기적과 함께)
주님의 궤를 멘 사제들의 발바닥이 요르단 강 물에 닿으면,
위에서 내려오던 요르단 강 물이 끊어져 둑처럼 멈추어 설 것이다(3,13)
② 5,13-15 : 모세가 불타는 가시덤불에서 하느님을 뵈었듯이 여호수아도
주님 군대의 장수를 만남.
“네가 서 있는 자리는 거룩한 곳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어라.”(5,15)
③ 8,32; 24,26 : 모세가 율법을 돌에 기록했듯이 여호수아도
모세법 사본을 돌들에 새겼다.
에발 산에서 여호수아는 모세가 쓴 율법 사본을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서 그 돌들에 새겼다(8,32).
④ 10,12-14 : 주님께서 모세의 말을 들으셨음 같이
주님께서 여호수아의 말을 들어주심
주님께서 사람의 말을 그날처럼 들어주신 때는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없었다(10,14).
5) 요르단 강을 건넌 이스라엘 백성이 강 한복판(4,9)과 길갈(4,19-20)에 도강 기념비를
설치한 까닭은? (4,21-24)
뒷날 자손들이 부모에게 “이 돌들은 무엇을 뜻합니까?”하고 물으면,
“이스라엘이 이 요르단을 마른 땅으로 건넜다.”고 일러주기 위하여
6) 길갈에 진을 친 이스라엘이 행한 두 가지 예식은? (5,2-12)
할례 와 파스카 축제(과월절)
7) 광야를 지나올 때 이스라엘 백성이 먹던 만나는?(5,11-12)
가나안에 진입하여 그곳의 소출을 먹은 다음날 멎었다.
8) 여호수아가 사용한 처형 방법은? (8,29; 10,26-27)
아이 임금의 시신을 저녁때까지 나무에 매달아 두었다. 그 후 그의 시체를 나무에서 내려
성문 어귀에 내던지고, 그 위에 큰 돌무더기를 쌓아 올렸다.
9) 이스라엘 12지파 중 상속 재산을 받지 못한 지파는 어느 지파였습니까? 그들의 상속 재산은 무엇이었습니까? (13,14)
레위 지파,
주님께서 그들에게는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 바치는 화제물을 상속 재산으로 삼으셨다.
10) 여푼네의 아들 칼렙은 마흔 살이었을 때 모세의 명을 받아 가나안 지역 정탐을 한(민수 13,1-15 참조) 후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보고를 잘 한 공로를 인정 받아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신명 1,36). 복지에 이른 칼렙이 여호수아에게 청한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14,12-15)
아낙인들이 살고 있는 산악 지방을 청하였다. 여호수아는 그에게 축복하고 헤브론을 상속 재산으로 주었다.
11) 땅을 분배 받은 이스라엘 자손들은 실로에 모여 무엇을 하였습니까? (18,1)
[에프라임 지파의 역할 à 실로는 에프라임 지파의 성소였다. 12지파 항렬에 올림을 받을만큼 에프라임 지파 후손들의 세력은 막강했었다.] 만남의 천막을 쳤다
[성서공부] 요한 1,14 (그리스어 원문은 à “우리 가운데 천막을 치신 예수님”)
새 번역 성서에서는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셨다."로 번역함
12) 실수로 생각 없이 사람을 쳐 죽인 살인자는 어떤 보호를 받을 수 있었습니까? (20,1-6)
도피 성읍으로 피신 해 앙갚음을 모면함
13) 가나안을 정복한 후 상속 재산을 지파 별로 분배한 후 자기 몫의 땅으로 돌아가던 르우벤인들과 가드인들, 그리고 므나쎄 반쪽 지파는 왜 요르단 강가에 또 다른 그들의 제단을 쌓았습니까?(22,10.23-28.34)
번제물이나 제물 바치려는 것 아니었다.
뒷날 요르단 서쪽 지파 후손들이 요르단 동쪽 지파 후손들에게 ‘너희가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 주님께서 우리와 너희 르우벤의 자손들과 가드의 자손들 사이에 요르단을 경계로 정하여 주셨으나, 너희는 주님에게서 받을 몫이 없다.’ 그러면서, 그대들의 자손들이 우리의 자손들에게 주님을 경외하지 못하게 할지도 모르지 않소? 그래서 우리가 ‘제단을 쌓자.’ 하였던 것이오. 그러나 이는 번제물이나 희생 제물을 위한 것이 아니오. 그들 사이의 증인으로 삼았다.
르우벤의 자손들과 가드의 자손들은 그 제단 이름을 지었다.(34절)
(공동번역에서는 제단이름이 ‘에드’(증거,witness)라 불렸으나 히브리본에는 이름이 없어졌다.)
14) 여호수아의 유언 중,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세 가지 점을 요약해 보세요.(23,6-7)
모세의 율법서에 쓰여 있는 모든 것을 명심하여 실천하고, 거기에서 오른쪽으로도 왼쪽으로도 벗어나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여호 1,7 ; 요나 4,11과 비교)
그들 곁에 남아있는 이 민족들과 어울리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그들 신들의 이름을 찬미하여 부르거나 그 이름으로 맹세해서도 안 되고, 그 신들을 섬기거나그들에게 경배해서도 안 된다.
15) 여호수아는 온 이스라엘 지파들을 스켐으로 소집하여 무엇을 하였습니까? (24,25; 해설서 2권 29쪽)
백성과 계약을 맺고 그들을 위하여 규정과 법을 주었다. [동맹계약]
[성서공부]
24,7-8 집회 연설에 시나이 사건이 언급되지 않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집회 45,1-5에는 모세 이야기 중 출애굽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다.
16) 24,24를 옮겨 적으세요.
백성이 여호수아에게 말하였다. “우리는 주 우리 하느님을 섬기고 그분의 말씀을 듣겠습니다.”
17) 탈무드 전승은 여호수아를 여호수아기의 저자로 전하고 있으나, 문학비평 상 그를
저자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다음 대목들을 읽고 정리해 보세요:
① 가나안 정복을 옛일로 생각케 하는 ‘오늘날까지’ 란 표현(4,9; 7,26; 8,29; 9,27; 10,27;
14,14; 15,54.63)
여호수아 당대의 기록이기보다는 후대의 기록임을 알 수 있는 표현이다.
② 여호수아에 대한 죽음 설명(24,29)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죽었다.’는 표현은 여호수아 자신이 할 수 있는 말이 아니다.
③ 사무엘 시대에도 등장하는 ‘야사르의 책’(2사무 1,18) 인용(여호 10,13)
야사르의 책 = 고대 시들을 모은 책
▣ 나눔 주제 ▣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수아의 영도 하에 가나안을 정복하고 부족 별로 땅을 분배 받았습니다. 재산이나 공로를 나눌 때 불공평한 대접을 받게 된다면, 어떤 마음가짐으로 이를 극복해 낼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