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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돌성경50주

제7주간 신명기 문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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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간 신명기 문답지

신명기 1-34

 

신명기는 모세의 설교(1,6-4,40; 4,44-28; 29-30) 덧붙이는 글로 구성된다. 탈출기, 레위기, 민수기에 기록된 율법을 다시 설명해 주고 있기 때문에 번째 법전이라고도 불린다. 모세의 설교는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에 앞서 새로운 각오를 갖도록 그들을 깨우쳐 주는 교훈이기도 하다.

 

1) 모세의 첫 번째 설교는? (1,1-5)

이집트에서 나온 지 40년째 되던 해 111일 요르단 강 건너편 모압 땅(숩이 마주 보이는

아라바 라는 광야에서)에서 시작된다.

요르단 강 건너기(渡江) 직전에 이스라엘은 새로워져야 했다.

 

2) 호렙을 떠나 약속된 땅으로 출발하기 직전에 모세는 불어난 이스라엘 백성을 나누어 다스릴 이들을 선발합니다. 우두머리로 뽑힌 관리들과 그들이 하는 일은? (1,9-18)

각 지파의 천인대장, 백인대장, 오십인대장, 십인대장이 우두머리로 뽑혔다. 이들은 동족 사이에 생긴 문제들을 잘 듣고 의롭게 재판해야 했다. 그들이 감당하기 힘든 송사는 모세에게 가져갔다.

 

3) 4,1; 5,1; 6,4; 9,1; 20,3 의 공통되는 구절 익히기

이스라엘아, () 들어라(쉐마 이스라엘 = Shema Israel)

 

: 미사 중 복음 봉독 때에 서서 듣는 자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쉐마 이스라엘이라 말하면 모두 서서 주님의 말씀을 정신 차려 듣던 습관을 재현하는 것이다.

 

4) 주 하느님의 뜻에 따라 모세는 요르단을 건널 수 없게 됩니다(3,25-27).

이 때 모세의 후계자로 임명된 이는? (3,28)

여호수아였다.

 

5) 호렙에서 주 하느님은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십계명을 주셨습니다(4,13).

그 때 주님께서 모세에게 내리신 분부는? (4,10)

이스라엘 백성이 이 땅에서 사는 동안 늘 주님을 경외하는 법을 배우고,

이 법을 그들의 자손들에게 대대로 가르치라는 것이었다.

 

6) 요르단 동쪽에 지정된 도피성읍 세 곳은? (4,41-43) 

르우벤인들에게 속한 à 베체르

가드인들에게 속한 à 길앗의 라못

므나쎄인들에게 속한 à 바산의 골란이다.

 

7) 하느님이 이스라엘과 맺은 계약은 과거의 것이 아니라 현재의 것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5,3 익히기(참조 29,13-14)

주님께서는 이 계약을 우리 조상들과 맺으신 것이 아니라, 오늘 여기에 살아 있는

우리 모두와 맺으신 것이다.

 

 

8) 6,4-5 익히기 (10,12; 11,13; 마태 22,37-40 참조)

이스라엘아, 들어라! 주 우리 하느님은 한 분이신 주님이시다. 너희는 마음을 다 하고

목숨을 다 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희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9) 이스라엘은 주님의 법을 소중히 여기기 위하여? (6,8-9; 11,18-20; 마태 23,5 참조)

토라를 손에 표징으로 묶고 이마에 표지로 붙여야 했다. 집의 문설주와 대문에 써놓았다.

이 같은 지시를 그들의 자손들에게 깨우쳐 주어야 했다.

마태 23,5 (율법학자들과 바리사이들) 성구갑을 넓게 만들고 옷자락 술을 길게 늘인다.

 

10) 8,3과 마태 4,2-4의 비교

신명 8,3 그분께서는 너희를 낮추시고 굶주리게 하신 다음, 너희도 모르고 너희 조상들도 몰랐던 만나를 먹게 해 주셨다. 그것은 사람이 빵만으로 살지 않고,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는 것을 너희가 알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마태 4,4 사람은 빵만으로 살지 않고 하느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

 

11) 마음의 할례에 대한 구절들 정리: 10,16; 30,6; 예레 4,4; 6,10; 로마 2,29; I코린 7,19; 사도 15,1-11 할례 논쟁 참조.

10,16 너희 마음에 할례를 행하고, 더 이상 목을 뻣뻣하게 하지 마라.

30,6 주 너희 하느님께서는 너희의 마음과 너희 후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시어,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여 주 너희 하느님을 사랑하게 하셔서, 너희를 살게 해 주실

것이다.(주님 친히 할례 베푸신다 함)

예레 4,4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주민들아 할례를 하여 자신을 주님께 바쳐라. 너희 마음의 포피를 벗겨 내어라.

예레 6,10ㄷ 그들의 귀는 할례를 받지 않아서 들을 수가 없습니다.

 

12) 10,8-9; 12,19; 14,28-29; 18,1-2; 26,12의 공통점 찾기,

이스라엘 백성이 내던 십일조의 뜻과 특별히 기억해야 할 이들은?

- 레위인들에 대한 배려 à 주님께서 친히 그들의 상속 재산이 되신다.

- 3년에 한 번씩 소출의 1/10을 레위인, 떠돌이, 고아, 과부들이 배불리 먹도록 배려했다.

 

13) 빚을 탕감해 주는 해는? (15,1-11; 31,10-11) 빚을 탕감해 주는 참 의도는? (15,4.7-10)

- 7년에 한 번씩 빚 탕감해 주어야 했다(외국인 빚은 받고 동족의 빚은 탕감해 줌)

15,4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상속 재산으로 차지하라고 주시는 땅에서 너희에게 복을

내리실 것이므로, 너희 가운데에는 가난한 이가 없을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 중 가난한 사람이 없도록 함)

 

14) 이스라엘 남자들이 의무적으로 주님께서 지정하신 곳에 나아가 그분의 얼굴을 뵈어야

하는 세 축절들은? (16,16)

무교절, 주간절, 초막절이었다.

 

15) 주님의 선택으로 이스라엘의 왕이 된 이가 매일 해야 할 일은? (17,18; 참조 31,24)

임금은 왕위에 오르면, 레위인 사제들 앞에서 율법의 사본을 책에 기록해야 했다. 그리고

그것을 자기 곁에 두고 평생토록 날마다 읽으면서, 주 자기 하느님을 경외하는 법을 배우고, 그 율법의 모든 말씀과 규정을 명심하여 실천해야 했다. (토라 필사를 중요시 했다)

 

16) 18,15 익히기(18,18 참조; 요한 1,45; 6,14; 7,40; 루카 7,16; 사도 3,22-23; 7,37 비교)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 동족 가운데에서 나와 같은 예언자를 일으켜 주실 것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야 한다.

 

17) 다음 구절들의 비교와 묵상:

  1 19,15-17과 마태 26,59-61

잘못에 대한 증인 1명은 증언 성립이 안 되고, 적어도 두 세 사람 증언이 필요함

 

  2 21,22-23과 마태 27,35-44

죽을 죄를 지은 이 나무에 효시 : 시신 나무에 단 채 밤 보내지 말고 그 날로 묻어라.

에스 5,14; 7,9-10 하만이 모르도카이를 위해 준비했던 높이 쉰 자짜리 기둥에 자신이

죽어 달리게 되었다.

 

  3 25,3 2코린 11,24

40대 이상 못 때림(바오로 사도는 이런 매를 다섯 차례나 유다인들로부터 맞았다.)

 

18) 약자 보호법에서 특별히 보호되고 있는 이들은? (24,10-22) 

가난한 이, 품팔이꾼, 이방인(떠돌이), 고아, 과부 등이었다.

 

19) 이스라엘이 계약을 지킬 때 받을 축복의 내용 (28,9)

너희가 주 너희 하느님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분의 길을 따라 걸으면, 주님께서는 너희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희를 당신의 거룩한 백성으로 세우실 것이다.

 

20) 하느님께서는 축복으로만 당신 백성을 키우시는 것이 아니라 그 백성의 잘못을 엄히 책벌하심으로써 그들을 회개 시키시고 자라게도 하십니다(30,15-20). 이스라엘이 계약의 법전에 기록된 저주를 받게 된 두 가지 이유(29,23-26)

- 이스라엘은 저희 조상들이 하느님과 맺은 계약을 저버렸다가 저주 받음

- 듣지도 보지도 못하던 신들, 주께서 섬기지 말라고 하신 신들을 따라가 그들을 섬기며

절했기 때문에. [우상숭배]

 

21) 28,32.36-37.41(48-57.64); 29,27; 30,3 당시 이스라엘이 겪던 (시대적) 고통은?

다른 민족에게 넘겨짐(끌려감), 나무와 돌로 된 다른 신들을 섬김, 포로로 잡혀 감

[성경공부] 신명기계 학파(Deuteronomist)의 시대적 표현임 - 문제 25과 연관됨

 

22) 30,14 익히기

사실 그 말씀은 너희에게 아주 가까이 있다. 너희의 입과 너희의 마음에 있기 때문에,

너희가 그 말씀을 실천할 수 있는 것이다.

 

23) 모세가 율법(계약의 법)을 써서 맡긴 이들은? (31,9-13) 그들의 법 관리는? (31,11-13.28; 33,10) [미사 중 독서나 복음 봉독의 기원]

- 레위 자손 사제들과 이스라엘의 모든 원로에게 맡겼다.

- 이 율법을 온 이스라엘 앞에서 똑똑히 읽어야 했다. 남자와 여자, 어린이, 성안에 있는

이방인까지 불러 모아, 그들이 이 율법을 듣고 배워 주 하느님을 경외하고, 이 율법을

명심하여 실천하게 해야 했다. 또한 그들의 (미래의) 아들들도 언제나 듣고 배워,

주 하느님을 경외하게 해야 했다.

 

24)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모세에게 내린 주님의 마지막 분부는? (31,19-21)

백성에게 노래를 지어 가르쳐 주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쳐 그들의 입에서 이 노래가 떠나지 않도록 하라고 분부하였다.

: 한국천주교회 초기 역사에서도 많은 이들이 교리나 성서 이야기를 노래(천주가사가 그 예)로 지어 외우기 쉽게 했었다.

 

25) 신명기계 학파의 기본 사관(史觀)이 표현된 구절들

 ① 오직 한 분이신 하느님만을 흠숭해야 한다(6,4; 32,39)

유일신 사상 / 이스라엘의 하느님 = (YHWH) 우리 하느님은 한 분이신 주님이시다.

    32,39 나 말고는 하느님이 없다.

 

 ② 하나의 경신례를 위한 하나의 성전(12,5.11.13-14; 16,16)

단일한 경신례하나인 중앙 성전

12,5 주 하느님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고 당신의 거처로 삼으시려고,

너희 모든 지파 가운데에서 선택하시는 곳을 찾아가야 한다.

12,14 주님께서 너희의 한 지파에서 선택하시는 곳에서만 번제물을 바치고,

 

 ③ 하느님은 변함없이 약속에 충실하시다(9,4-6; 26,16-19).

아브라함, 이사악, 야곱에게 맹세하신 약속 이행하시는 분

26,19 주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당신께서 만드신 모든 민족들 위에 높이 세우시어, 그들이 찬양과 명성과 영화를 받게 하시고, 그들이 주 하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분의 거룩한 백성이 되게 하시겠다고 하셨다.

 

 ④ 계약을 지키면 축복을 받고 계약을 어기면 벌을 받는다(11,26-31; 30,15-20).

축복과 저주 중 택일해야 한다.

생명의 길과 죽음의 길 à 지키면 축복 받고 안 지키면 저주 받게 됨

 

 ⑤ 예언자들은 하느님의 대변자이니 그들에게 순종해야 한다 (18,15-19)

주 하느님께서 예언자를 일으켜 주실 것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야 한다.

 

26) 모세 오경이 제시하는 가난 구제의 방법들 요약

  ① 탈출 22,24

너희 곁에 사는 가난한 이에게 돈을 꾸어 주었으면, 그에게 채권자처럼 행세해서도

안 되고, 이자를 물려서도 안 된다.

 

  ② 레위 25,35

너희 형제가 가난하게 되어 너희 곁에서 허덕이면, 너희는 그를 거들어 주어야 한다.

그도 이방인이나 거류민처럼 너희 곁에서 살 수 있게 해야 한다.

 

  ③ 신명 15,1-2

너희는 일곱 해마다 빚을 탕감해 주어야 한다. 주님의 탕감령이 선포되었으므로 자기 이웃이나 동족에게 독촉해서는 안 된다.

 

: 주의 기도문 중 저희 죄를 용서하시고는 희랍어 원문으로 볼 때 à 저희의 빚을 탕감해 주시고 라고 번역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일상 생활 속에 죄를 용서해 줌과 서로가 진 빚을 탕감해 주는 것은 서로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묵상해 볼 수 있다.

 

  ④ 신명 15,11

그 땅에서 가난한 이가 없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 땅에 있는

궁핍하고 가난한 동족에게 너희 손을 활짝 펴 주라고 너희에게 명령하는 것이다.

 

  ⑤ 신명 24,20

너희가 올리브 나무 열매를 떨 때, 지나온 가지에 다시 손을 대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이방인과 고아와 과부의 몫이 되어야 한다.

 

 

묵상 나눔

자기 자신이 만들어 놓은 마음의 규정()들로 인해 스스로가 얽매이는 경우가 있습니까? 사랑의 마음으로는 아니었더라도 이웃의 필요를 보고 사랑을 실천한 적이 있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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